항상 상쾌한 컬럼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항목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제목 MZ 세대의 항문출혈
작성일 2022-01-19 조회수 600



오늘따라 유난히 항문에서 피가 나는 것을 걱정하여 병원에 방문한 젊은 환자들이 많아 글을 써봅니다.

멀쩡하게 괜찮다가 배변하고 화장지로 닦는데 혹은 변기가 뻘개져 있으면 놀랄 수 밖에 없습니다.

바로 병원에 와서 확인해보는 분들도 있고 몇번 두고 보다가 병원에 오는 분들도 있지만 피가 나오는 이유를 알기 전에는 두고두고 걱정거리가 됩니다.

의사로서 이럴 때의 진료 목적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도 치료지만 출혈의 원인을 찾아서 그 이유를 정확히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래야 환자분들이 걱정을 덜 수 있으니까요.

엄정한 의미의 MZ 세대는 현재의20대에서 40대 초반까지 연령대를 의미하는데 실제로 이 연령대의 항문출혈(항문피) 원인은 대개 일정합니다. 단 예외는 있지만요.

항문출혈(항문피)가 문제가 되는 모든 환자분들에게 물어보는 질문이 있습니다.

1.피 색깔은 어떤가요? (선혈인지, 검붉은 색인지)

2.피가 나올 때 항문이 같이 아픈가요? (따끔거리거나 찢어지는 통증)

3.대변의 상태는 어떤지? (정상, 단단한 변, 설사)

상황에 따라 다른 질문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 정도 질문으로도 항문을 살펴보기 전에 어느 정도의 진단을 내립니다.

그리고 항문을 살펴보면서 그 진단에 맞는 병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이 사진을 한번 봐보세요





 

항문의 혈관 모양입니다. 저 뭉텅이 모두 혈관입니다. 빨간게 동맥이고 하얀 뭉치가 정맥입니다. 이렇게 동,정맥이 뭉쳐있다고해서 치핵의 혈관을 hemorrhoidal plexus (치핵 망상조직)이라고 합니다. 동맥과 정맥이 바로 붙어있기 때문에 여기서 피가 나오면 아주 선명한 동맥혈이 나옵니다. 밑의 그림에서 왼쪽에 가까운 색이지요.



오른쪽에 가까운 색일 수록 항문에서 먼 위치에서 피가 난다고 짐작합니다. 실제로 위출혈이 있을 때는 대변이 맨 오른쪽처럼 시커멓게 나옵니다.

자.... 정리해봅니다.

항문출혈은 어떤색?

오늘 방문했던 젊은 환자분들은 이런 식으로 피가 나왔답니다.

화장지에 묻던



변기가 벌겋게 되던




좀 살벌하게 변기에 튀던

모두 항문에서 나온 피이고 굳은 피도 있지만 베이스는 맑은 선혈입니다.

2. 그 다음 은 피가 나올 때 찢어지는 통증이 있거나 변이 나오는게 힘들었는지 여부인데요

좋지 않은 변(단단한 변, 혹은 설사)을 보면서 찢어지는 통증, 항문 피가 있으면 항문입구 점막이 찢어지는 치열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불규칙한 식생활로 MZ세대에서 변비가 많습니다. 딱닥한 변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니 변비 증상이 있으면 변비의 원인을 잘 찾아 치료하는게 중요합니다. 단순히 변비약을 먹는것이 능사가 아니니 치열이 문제라면 변비의 원인도 잘 상담해서 치료받도록 하세요.

치열의 원인, 치료에 대해 알고싶으시면 여기로

http://www.hangsang.co.kr/contents.php?con_id=%EC%B9%98%EC%97%B4

아픈건 없다면 치핵(치질)가능성이 높습니다. 치핵(치질)에 대한 관리와 치료도 다 설명하려면 복잡하니 궁금하시면 여기로

http://www.hangsang.co.kr/contents.php?con_id=%EC%B9%98%EC%A7%88_%EC%B9%98%ED%95%B5

피 색깔이 검붉은쪽에 가까우면 대장의 문제를 생각해봐야하는데요 젊은 나이에 대장암같은 심각한 병이 있는경우는 그리 많지 않아요. 하지만 궤양성대장염이나 크론병같은 난치성 질환일 경우도 있어요.

이 포스팅에서 많은 것을 알려드렸다고 항문피가 있을 때 자가진단으로 단정하지는 말구요, 한번은 진단을 받아 어떤 병인지나 알아놓고 대처하는걸 추천합니다.

항상쾌한외과의원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로 677 우리들메디빌딩